판토텐산(비타민 B5) 효능 활용 많은 음식과 주의점

비타민 B5로 불리는 판토텐산은 비타민 B 복합체를 구성하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탄수화물을 세포의 기본 에너지원인 포도당으로 전환할 뿐만 아니라, 심혈관 건강과 간 기능, 탈모 예방, 호흡기와 신경 기능, 스트레스 반응 조절, 상처 치유 촉진 등 다양한 기능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판토텐산(비타민 B5) 효능 활용 많은 음식과 주의점 등을 알아봅니다.

판토텐산(비타민 B5) 효능 및 많은 음식

판토텐산은 비타민 B 복합체의 필수 구성 요소로 에너지 생성과 신경계, 피부, 간,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스트레스 해소와 심혈관 질환, 간 기능, 탈모 예방, 호흡기, 신경 기능, 상처 치유, 여드름 퇴치에 도움이 되며, 고기와 통곡물, 콩류 채소 등에도 포함되어 있어 비교적 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판토텐산(비타민 B5) 효능 8가지

  • 콜레스테롤 관리

비타민 B5는 에너지 생성과 콜레스테롤 지질 대사조절에 도움을 주고 심혈관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판토텐산은 지방산과 콜레스테롤의 대사에 필수적인 조효소 A의 합성에 관여해 LDL(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수준을 낮추고 HDL(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간 기능 개선

간은 해독에 있어 강력한 기관이며 비타민 B5는 적절한 기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간에 고농도로 발견되는 아세틸 조효소 A(CoA)는 독성 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며, 비타민 B5가 CoA 생성과 간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탈모 예방

탈모는 최근 들어 젊은이에게도 주요 관심사 중 하나로 판토텐산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중 맹검, 위약 대조 임상 연구에서 비타민 B5 보충제는 지연성 탈모를 겪고 있는 사람의 모발 품질을 향상하고, 두피 모발 지름을 증가시키고 탈모 발생률을 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호흡기 건강

판토텐산은 감기나 코막힘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될 수 있습니다. 임상 연구에서는 코막힘과 콧물과 같은 증상이 있는 40세 남성은 비타민 B5를 경구 투여한 결과, 단 10분 만에 증상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신경계 건강

신경계는 주요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에 의존해 장기에 신호를 전달합니다. 이 과정에는 비타민 B5가 필수적입니다. 비타민 B5 섭취가 부족하면 신경 손상 및 운동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결핍되지 않도록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 스트레스 관리

부신은 신체의 스트레스 반응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며, 비타민 B5는 부신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생성에 이바지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판토텐산 보충제는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필수적인 코르티솔을 생성하는 부신 세포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상처 치유

판토텐산 유도체인 덱스판테놀은 피부치료 연고제로 널리 사용되며 주요 효과 중 하나는 자외선으로 인한 화상을 치유하고 부상 부위의 세포 증식을 촉진해 상처 치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덱스판테놀을 환부에 바르면 피부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며 진정 효과를 줍니다.

  • 여드름 퇴치

판토텐산(비타민 B5)은 스트레스와 심혈관계와 간, 탈모, 호흡기 질환, 신경 기능, 스트레스 관리와 상처, 여드름 조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능을 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B5를 충분히 먹으면 여드름 발생이 많이 감소하고 증상을 완화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판토텐산 많은 음식과 섭취량

판토텐산은 육류 고기와 계란, 콩과 식물, 버섯, 아몬드, 브라질너트 등의 견과류, 호박씨, 해바라기 씨, 간, 가금류, 녹색 잎채소 등 다양한 음식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보충제로도 나와 있어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판토텐산 보충제는 성인을 기준으로, 하루, 5mg, 임신과 수유부의 경우 7mg까지 섭취할 수 있습니다.

판토텐산 주의점

판토텐산은 음식을 통해 섭취하면 부작용이 없지만, 하루 10g 정도의 많은 양을 섭취하면, 위장 장애나 가벼운 설사가 보고되기도 했지만, 큰 부작용은 거의 없어서 상한선은 설정되지 않았지만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