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감자 효능 및 성분 홍영 먹는 법

홍감자는 껍질과 속살까지도 붉은색이 나는 감자로, 붉은 색소에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다른 감자에 비해서 더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홍영감자 효능 및 먹는 법 등을 알아봅니다.

홍영이 붉은색이 나는 이유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기 때문으로, 폴리페놀은 우리 몸에 쌓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제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홍영감자는 농촌진흥청에서, 가공용 감자 품종인 대서와 야생감자를 교배하여 개량해 만든 새로운 품종으로, 일반 감자에 비해 아린 맛이 적고, 부드러운 맛과 식감이 좋습니다.

홍감자는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피부에 산소와 영양 공급을 충분하게 하여, 주름을 예방하고 피부 미백에 도움을 주는 등,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에 도움이됩니다.

홍영을 비롯한 모든 감자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땅속 사과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감자는 하루에 중간 크기 3개 정도만 먹어도 하루 동안 필요한 비타민 반을 먹을 수 있으며, 껍질째 구운 감자 한 개에는 비타민 C 하루 권장량의 3분의 1이 들어 있습니다.

홍영감자 효능 및 열량

홍영감자의 비타민 C 함량은, 사과에 비해서도 2배나 많으면서도, 중간 크기의 감자 한 개의 열량은, 55㎈로 열량도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홍영감자는 영양이 풍부하고 맛도 좋지만, 일반 감자도 홍영 못지않게 맛이 좋고 영양이 풍부하여, 간식이나 다이어트 식품, 식사 대용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감자에 풍부한 칼륨은, 이뇨작용과 수분 대사에 도움을 주어, 콜레스테롤과 나트륨, 노폐물 배출을 촉진하고, 피를 깨끗하게 하며,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홍영감자에 풍부한 비타민 C는 다른 채소와는 달리 열에 강하기 때문에 열을 가하는 조리에 사용해도 잘 파괴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펙틴과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다이어트와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되며,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홍영은 일반 감자처럼 쪄서 먹거나 구워서 먹어도 좋지만, 생으로도 먹기에도 좋아, 껍질째 잘라서 날것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홍영은 깨끗하게 씻어, 껍질째, 녹즙기로 즙을 내 마셔도 좋고, 강판에 갈아서 전이나 부침개 등으로 사용하고 꽉 짜서 마셔도 좋습니다.

홍영감자는 생으로 먹거나 익혀서 먹는 등, 다양하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으며, 다이어트와 변비 예방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여성들이 즐겨 먹고 있습니다.

홍영감자는 채소나 과일 등과 함께 샐러드로 사용해도 좋고, 당근과 파프리카, 오이 등의 다양한 채소를 채 썰어서 삶은 닭가슴살과 함께, 월남쌈을 하듯이 라이스페이퍼에 싸서 먹어도 좋습니다.

감자는 보관 시 녹색으로 변색한 껍질이나 싹이 돋은 부위는 솔라닌이 증가해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어 반드시 싹이 자란 부분이나 녹색으로 변한 부분은 제거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홍영감자에 들어 있는 갈산 성분은 철분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빈혈이나 당뇨나 고혈압이 있거나, 임산부는 주의해야 합니다.